User Tools

Site Tools


gw:강원02:강원0214

강원0214 / 명주군 강동면 금진리 / 방망이점노래

(1994.6.22 / 김금분*,1925)

봉아 봉아 천지봉아 용바람에 대장고야
어깨 짚고 소매 짚고 어리설설 너려주소
이공태자 함태자 이금불상 기영초
삼금민마 조자래1) 상칠강모 황강모
오관천장2) 관운장3) 육구민마4) 진서왕5)
칠검칠검6) 제갈령 팔금푼조 초패왕7)
구연진사 한삼오 백자춘하 공부자
억자만세 조작세 천리만리 석시리 강재해주시사


1)조자래→조자룡(趙子龍): 중국 삼국시대 촉한의 명장. 2)五關斬將. 중국의 소설 삼국지에서 관운장이 조조에게 억류되어 있다가 유비에게로 돌아가는 도중에 다섯군데의 수관장(守關長)이 길을 막자 모두 베어버린 일. 3)관운장: 중국 삼국시대 촉한의 명장. 관우. 4)육구민마: 진시황이 육국인 초(楚), 연(燕), 제(齊), 한(韓), 위(魏), 조(趙)나라를 멸망시키고 천하를 통일한 것을 말하는 듯. 5)진서왕→진시황(秦始皇. B.C.259~210): 진(秦)의 초대 제왕. 육국을 멸하여 천하를 통일하고 스스로 시황제라 일컬음. 만리장성, 아방궁 등으로 유명하다. 6)칠종칠금( 七縱七擒). 제갈량이 맹획을 일곱 번이나 사로잡았다 놓아준 일. 7)초패왕: 楚覇王(B.C 232-202)

◆김금분(여,1925): 경북 울진군 원남면 신흥리 이울에서 태어나 열여덟에 시집왔다.

◆가창자가 열댓살에 친구들과 방망이점을 치며 하던 노래. 삼을 삼다가 도구를 잃어버리거나 평상시에 물건을 잃어버리면 그 행방을 찾기 위해 방망이점을 치기도 하고 장난으로 어떤 물건을 숨겨놓고 찾는가 보기 위해 점을 치기도 한다. 좌중에 대가 내리는 사람을 골라 눈을 가리고 방망이를 잡게 한 다음 나머지 사람들이 수건이나 물건 등을 숨겨놓고 방망이에 대가 내릴 때까지 주문과 같은 노래를 반복해서 부른다. 방망이가 떨리기 시작하면 대가 내린 것으로 보고 이 방망이로 하여금 숨겨 놓은 물건을 찾게 한다. 지역마다 사설이 약간씩 달라 이 노래에서처럼 고대 위인들을 부르는가 하면 춘향이를 부르는 곳도 있다.

» 원본: 명주0110


« 강원02 / 방망이점노래 / 명주군

gw/강원02/강원0214.txt · Last modified: by 127.0.0.1

Donate Powered by PHP Valid HTML5 Valid CSS Driven by DokuWiki